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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쓰는 법

보고서 쓰는 법

보고서라는 것을 써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조차 모르겠다면! 위키하우가 모든 보고서 작성법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아왔으니 걱정하지 말고 차근차근 읽어보자. 생각보다 간단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방법1보고서 주제 정하기

1
무엇을 보고하는 보고서인지부터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당신의 선임이나 교수님 혹은 선생님께서 보고서의 가이드라인을 잡아 주셨다면 그것을 찬찬히 잘 살펴보자. 보고서의 전체 형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나 내용은 무엇인가? 보고서 주제에 대해 미리 공지를 해야 하는가? 만약 초 중고등학교의 수업 과제로서의 보고서라면 일단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기 전 주제를 알려달라고 할 것이다. 또 다른 경우라면 당신의 보고 주제를 전달하거나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선생님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선임이 있다면 궁금한 점을 모두 물어 조언을 구하자. [1]
기억할 점은 보고서는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 등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설득할 만한 요소를 갖춘 문서라는 것이다.

2
좋아하고 관심 있는 보고서 주제를 택한다. 열정을 갖고 평소에 깊은 관심을 둔 분야에 관련된 주제를 정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물론 가끔은 보고서 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없을 수도 있지만 만약 선택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본인이 좋아하고 즐기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보자. 항상 주제가 괜찮은지, 적합한지 등을 선생님 혹은 선임에게 묻고 수정하며 접근하는 것이 옳다. [2]
만약 보고서가 1960년의 미국이라는 주제로 이미 국한이 되어 있는 상황인데 역사에 대한 관심이 없는 편이라 걱정이 된다면 1960년 대의 미국에서 가장 흥했던 음악이나 음악가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시대 상에도 맞고 본인이 평소에 좋아하는 음악이라는 주제 범위 안에서 보고서를 준비하면 훌륭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1960년 미국의 전체 배경이나 시대의 흐름 등을 음악과 잘 접목하여 보고서의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3
독창적이고 관심을 사로잡을 만한 주제를 선택한다. 만약 반 친구들 앞에서 보고서 발표를 해야 하는데 지루하고 어디선가 많이 들어봤을 주제와 내용에 관해 발표를 한다면 당연히 주목을 충분히 받지 못하거나 친구들이 지루해 할 수 있다. 선생님께 여쭤 이미 친구들이 선정한 주제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 후 중복되지 않는 것으로 정하자.
만약 원하는 주제가 이미 다른 친구나 동료의 것과 비슷하거나 겹치는 상황이라면 같은 주제라고 할지라도 다른 시각이나 초점에서 발표를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예를 들면 만약 디즈니랜드라는 주제로 보고서 발표를 하고 싶은데 다른 누군가가 이미 그 주제를 선정했다고 치자. 그렇다면 디즈니랜드 중에서도 어드밴처랜드에 관해 더 깊이 보고서를 준비하는 것이다. [3]
4
주제의 선택권이 있는 한 주제를 언제 어떻게 바꾸어도 된다. 선택한 주제에 대해 조사를 하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기 힘들거나 발표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혹은 주제가 너무 광범위하거나 간단한 발표로 커버할 수 있는 주제가 아니라는 판단이 선다면 빨리 다른 주제로 바꿔 마감일 전까지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자.
만약 선택한 주제가 너무 광범위하다면 이제와 주제를 바꾸기 보다 그 넓은 범위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특정한 부분과 요소에 집중해보자. 예를 들면 세계박람회라는 주제로 보고서 준비를 하고 있는데 너무 많은 자료와 방대한 카테고리로 준비가 힘들어 진다면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다. 보고서에 포함하고 싶은 요소만 골라 내 담으면 된다. 그러니까 주제를 세계박람회 그리고 소주제를 파나마 태평양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방법2조사하기
1
주제에 대한 조사를 한다. 자료나 소스의 개수는 보고서 가이드라인에 대게 정보가 나와있으니 참고한다. [4]
만약 특정한 한 사람에 대한 보고를 하는 보고서 발표라면 그 사람의 어린 시절부터 고향, 가족 배경부터 그 사람의 업적이나 위대한 점까지 확대해 나가면 된다.
특정한 사건에 대한 보고서라면 그 사건의 발단 배경과 흐름 그리고 그것이 발생한 후의 여파 등에 집중한다.
2
도서관 자료를 이용한다. 인터넷도 물론 좋지만 이 세상 모든 자료가 다 인터넷에 업로딩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직 책에서만 찾을 수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에 근처 도서관을 찾아 관련 서적과 자료를 열람하고 대여하고 문제가 있다면 사서에게 조언을 구하면 된다.
본인의 주제에 잘 맞는 도서를 찾았다면 그 책의 작가가 그 책을 집필하는데 참고한 자료에 대해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게 책 뒤쪽 부록 등에 참고 문서나 자료 등이 리스트로 정리되어 있을 것이니 잘 찾아보자.
3
인터넷 자료는 빠르고 간편하다.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자료 검색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가 다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항상 그 자료가 믿을 수 있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전문가가 올린 자료인지, 사이트가 믿을 만한 곳인지 등을 살핀다. 정부기관이나 그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매스컴 혹은 미디어라면 믿어도 좋다. [5]
특정한 인물, 회사, 지역 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그 인물, 회사, 지역이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예를 들면 제인 구달에 대한 보고서를 위한 자료 검색은 제인 구달 협회 사이트에 가장 먼저 들어가보는 것이다.
4
모든 정보의 경로를 정확히 밝힌다. 보고서에 참고한 참고 서적 및 사이트 주소 등을 기록해두고 출처 및 인용을 밝히는 것은 보고서 작성에서 가장 기본적이 것이며 중요한 부분이다. 대게는 작성자명, 출판사명, 출판일, 출판도시/웹사이트, 페이지 등을 기록한다.


방법3보고서 개요 생각하기
1
먼저 논제를 정한다. 논제는 보고서의 가장 메인 주제로 이 보고서를 통해 증명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부분이다. 본문의 모든 내용과 세부 문단들은 이 논제를 받쳐주는 것으로 너무 세세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아이디어로 정한다. 한 주제에 대한 간단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면 논제를 어떠한 의견을 담지 않은 사실로 정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한 시각이나 설득하고자 하는 것을 담은 보고서라면 논제에서 그 부분을 가장 명확히 한다. [6]
기본 보고서 논제 예시 (논제1): 진보적 시대의 혁신적인 정신을 훌륭하게 대표한 세계박람회-파나마 태평양
분석 보고서 논제 예시 (논제2): 세계박람회-파나마 태평양 전시회는 진보적 정신을 축하하는 한편 심각한 인종 차별과 참가자들의 무시와 비난을 받은 백인 우월주의의 원칙을 교묘히 두둔했다.
2
전체 개요를 짠다. 개요를 짜는 것은 전체 보고서가 어떻게 흘러 갈 것인지를 잡아주는 단계로 간단한 순차와 리스트 그리고 컨셉 등을 정리하는 것이다. 논제부터 시작해 본문의 3개 정도의 메인 아이디어를 잡고 논제를 잘 받쳐줄 만한지 꼼꼼히 살핀다. 그런 다음 각각의 본문 문단을 적어나가면 된다.
본문 내용은 당연히 앞서 언급한 논제를 잘 받쳐주는 것이어야 한다. 서포팅을 해줄 수 있을 만큼 힘이 있고 신뢰가 가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을 이지말자.
기본 보고서 본문 예시1 : 1. 전세계인의 법정, 2. 사계절의 전시회 그리고 3. 풍부함을 담은 전시회
분석 보고서 본문 예시2 : 1. The End of the Trail 동상, 2. ‘Joy Zone’의 인종차별 그리고 3. 민족의 향상에 대한 강의
3
전체 형식과 포맷을 정한다. 주제와 어울리는 문서의 구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만약 한 인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면 시대적인 순으로 포맷을 잡고 진행하는 것이 가장 잘 어울린다.
1번 예시의 보고서는 공간적인 구성을 해 전체 보고서가 메인 전시회를 박람회의 중요 건물에서 진행하게 하였다. (1. 전세계인의 법정, 2. 사계절의 전시회 그리고 3. 풍부함을 담은 전시회, 총 3개의 전시회를 순서대로 보고한다.)

방법4보고서 작성하기
1
서론을 쓴다. 서론에서는 주제와 논제를 밝힌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너무 지루하지 않도록 진행하자. 서론의 목적은 보고서를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흥미를 자아내 본론으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라 간단한 배경 설명 등으로 무엇에 대한 보고가 진행이 될 지 등에 대한 정보를 주면 된다. 수정을 할 때에는 비슷한 말이 반복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본다.
서론 예시1: 1915년의 세계박람회-파나마 태영양은 파나마 운하와 그 기술의 발전을 다같이 축하하고자 3개의 전시회가 열렸으며 진보적인 시대의 혁신적인 정신을 대표하는 근대의 창조물로 가득 채워졌었다. [7]
2
본문을 작성한다. 본문은 논제를 받쳐주는 근거와 서포팅으로 설득력을 갖추는 부분이다. 각 본문의 문단은 주제문과 그것의 증거 그리고 서포팅으로 구성된다. 주제문은 그 문단의 메인 아이디어로 논제를 받쳐주는 것이다. [8]
주제문 예시1: 세계박람회-파나마 태평양에서 ‘전세계의 법정’은 전체 전시회의 꽃이었으며 가장 진보하고 발전한 인간을 대표하는 것과 동시에 동서양의 만남을 구현했다.
인물에 대한 보고서라면 주제문은 “존 도는 힘든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했다.” 등으로 인물과 관련된 좀 더 구체적이고 세세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좋다.
3
서포팅을 한다. 주제문을 적었다면 그 주제문의 증거나 이유를 제시하는 서포팅 문장이 와야 한다. 이 때 조사를 통해 알아낸 정보가 들어가고 서포팅이 앞서 언급한 주제문을 더 풍성하게 받쳐주며 출처와 인용은 제일 마지막에 정리한다.
'전세계의 법정'에 대한 주제문을 위해서 본문 내용과 문장들이 그 전시회에서 열린 다른 전시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그 증거 역시 필요하다. 어떻게 ‘전세계의 법정’이 동서양의 만남을 대표하고 나타내는 지 등에 대한 설명과 증거 말이다.
인물에 대한 보고서인 경우 ‘존 도’라는 인물에 대해 어린 시절이 불우했다고 할 만한 증거 그리고 그것이 전체 그의 삶의 끼친 영향 등에 대한 문장이 오면 된다.
4
결론으로 마무리한다. 마지막 단락인 결론은 전체 보고서의 포인트를 요약하고 논제에 대한언급을 다시 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밝혀 결론을 내는 부분이다. 보고서를 읽은 자가 보고서에서 꼭 이 보고서에서 가져가야 하는 내용과 포인트 그리고 초점을 맞춰 마무리한다. [9]
5
출처를 밝힌다. 아마 교수님이나 선생님께서 MLA, APA 그리고 Chicago 스타일이라며 출처를 밝히는 방법을 최소 3가지 이상 가르쳐 주실 것이다. 어떤 방식을 택하든 상관없다.
6
전체 포맷을 정리한다. 가이드로 받은 보고서의 포맷과 비교하며 보는 게 좋은데 만약 가이드보고서에 어떠한 포맷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깔끔하고 기본적인 포맷을 사용한다. 여기서 기본적이고 깔끔한 포맷이란 글자 크기는 12 그리고 글자체는 Times New Roman 혹은 Arial 이며 기본 여백을 주는 포맷이다.


방법5마무리하기
1
검토한다. 보고서의 요점이 명확한가? 모든 증거들이 잘 맞아 떨어지는가? 만약 처음으로 이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라면 모든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겠는가? 등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2
다른 사람에게 검토를 요청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마지막 검토를 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다. 자신도 모르는 실수나 아쉬운 부분에 대한 체크를 꼼꼼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지 물어보고 빼거나 더해야 할 것이 있을지도 물어보자.
3
교정한다. 철자, 문법, 문장 구조 등 어색하거나 이상한 부분이 없는지 살핀다. [10]
4
크게 소리 내어 읽어본다.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소리 내어 읽다 보면 이상하거나 어색한 문장 및 표현이 바로 보인다.
5
몇 일 후 다시 확인한다. 당장은 완벽해 보여도 시간이 조금 지나 다시 보면 또 수정할 것이 눈에 보인다. 2~3일 후 다시 보고 수정하는 것을 한두 번 반복하면 완벽한 보고서가 완성된다.

보고서를 쓸 때에는 읽는 사람이 그 주제나 논제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디테일이 아닌 메인 아이디어에 집중해 보고서의 처음부터 끝까지 흐름이 잘 맞도록 하자.
다른 사람의 보고서를 단 한 문장이라도 베끼지 않는다. 인용이라는 것을 밝히지 않으면 불법이다.
자료 조사는 다양한 소스와 책 그리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조사하는 것을 미루지 않는다. 보고서 작성은 카테고리를 나누고 출처를 정리하는 등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갖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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